본문 바로가기
IT/기타

[에러 해결]제니퍼가 설정된 WAS(Tomcat)에 배포된 어플리케이션의 인코딩이 깨지는 문제

by twofootdog 2021. 2. 5.

운영 업무 수행 중 발생한 오류 내용을 기억하기 위해 블로그에 남긴다

(팀 내 AA분께서 처리하신 내용이고, 추후 이런 오류가 또다시 발생하는 경우를 대비해 내용을 기록한다)

 

 

1. 오류 내용

운영 업무 수행 중 제니퍼가 설정된 WAS(Tomcat 8.X)에 배포된 어플리케이션의 특정 인코딩이 깨지며 서비스 처리에 문제가 생기는 현상이 발생하였다(해당 서비스의 로그도 깨지는 현상 발생)

문제가 발생한 서비스는 NAS로 마운트 된 스토리지에 파일을 업로드/다운로드 하는 서비스다.

 

2. 해결방안

제니퍼 에이전트는 기본적으로 인코딩 관련한 어떤 처리도 담당하지는 않지만, 추가적으로 엔드포인트의 Request, Response에 인코딩 정의가 가능하다.

Jennifer console - agent 옵션에 2가지 옵션이 있는데

 - response_set_character_encoding

 - request_set_character_encoding

 

해당 옵션을 "사용자 정의"로 고치고 UTF-8을 기입하여 해결하였다(재기동은 불필요)

해결하긴 했지만 제니퍼 업그레이드 후(5.3 --> 5.5) 재발 여부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.

 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