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IT/AWS

AWS Route 53에 도메인 등록하기(DNS 설정)

by twofootdog 2020. 2. 3.

이번 글에서는 AWS Route53에 도메인을 등록하여 DNS를 이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.

 

 

1. 사전지식

1-1. DNS란?

DNS(Domain Name System)란 호스트의 도메인 이름을 네트워크 주소(IP)로 바꾸거나 그 반대의 변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다. 특정 컴퓨터의 주소를 찾기 위해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도메인이름을 식별번호(IP)로 변환해 준다. 예를 들면 www.example.com이라는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게 되면 해당 도메인 주소를 192.168.100.10 과 같은 IP주소로 변환해주고 라우팅 정보를 제공한다.

 

1-2. Amazon Route 53이란?

Amazon Route53이란 가용성과 확장성이 뛰어난 클라우드 DNS 서비스다. Amazon Route 53은 사용자의 요청 Amazon EC2 인스턴스, 로드 밸런서, S3 버킷 등 AWS에서 실행되는 인프라에 효과적으로 연결하며 도메인 이름 등록도 지원한다. 

 

2. 신규 도메인 생성

AWS에서 도메인을 등록하는 서비스도 존재하지만, 필자는 외부에서 도메인을 구입한 후 등록을 해 보았다. 신규 도메인 구입은 호스팅케이알(https://www.hosting.kr/)를 이용했다.

 

3. Route53 설정

이제 AWS DNS 서버를 생성해보자. 

AWS 홈페이지(https://aws.amazon.com/ko/)에서 Route53을 검색한 후 호스팅 영역을 생성한다.

 

호스팅 영역을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NS 유형에 값들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 

 

4. 도메인 서버 변경

다시 도메인을 발급받은 호스팅케이알(https://www.hosting.kr/)로 가서 도메인서버를 변경해보자.

우선 도메인 관리로 들어가서 조금 전 생성한 도메인을 선택한 후, 밑에 네임서버 주소변경을 선택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다.

 

그 다음 Route53 생성했을 때 나온 NS 유형의 값들을 네임서버에 차례로 입력해준다. 입력 후 IP Check 버튼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네임서버IP가 자동으로 생성된다. 모든 값(해당 포스트에서는 4개의 네임서버주소)을 입력하고 변경하기 버튼을 클릭하자.

 

 

 

참고

https://krksap.tistory.com/1317

 

aws에 domain(도메인)구입한 것 등록하기

route 53서비스에 가서 Hosted Zone을 만든다. '호스팅 영역 생성' 버튼을 누른다. 오른쪽에 이런게 나온다. 도메인 입력하고 다음 누르면 된다. 그러면 이런 식으로 만들어 지는데 위 화면에 value에 있는 것..

krksap.tistory.com

 

 

댓글